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Time

마스크 피부 트러블 : 마스크만 쓰면 얼굴에 트러블이 생기는 이유와 대책

by 려블리네 2021. 1. 21.

마스크 피부 트러블 : 마스크만 쓰면 얼굴에 트러블이 생기는 이유와 대책

작년부터 확산되기 시작한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마스크지금의 우리에게는 마스크는 옷과 같이 꼭 필요한 물건이 되었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밖으로 외출을 하게 될 경우 많은 눈총을 받기도 합니다. 그렇게 우리 생활 속의 필수품이 되어 버린 마스크.

 

지금의 상황에서는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마스크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것은 바로 마스크 피부 트러블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기만 하면 얼굴에 벌겋게 올라오는 뾰루지와 같은 트러블로 인해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왜 얼굴에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것일까요? 언제까지 이렇게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마스크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의 이유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스크 피부 트러블그 이유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크 피부 트러블의 원인

 

첫번째. 마스크 속의 습기.

  마스크를 착용하고 호흡을 하게 되면 마스크 내부에 생기는 습기. 그 습기 때문에 많은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안경을 쓰시는 분들은 안경이 뿌옇게 되기 때문에 많이 불편합니다. 그것 외에도 마스크 속의 습기로 인해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호흡을 하게 되면 코, 인중, 턱 부근에 습기가 많이 고이게 되고, 습기가 발생한 부위에서는 세균의 번식이 많기 때문에 여드름, 뾰루지와 같은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마스크를 착용하면 마스크 내부의 습기로 인해서 혐기성 세균의 번식으로 인해서 많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마스크 속의 습기로 인해서 여드름, 뾰루지와 같은 트러블이 발생할 경우에는 거리두기가 충분히 이루어져 있을 때 만이라도 충분한 환기를 시켜 마스크 속의 습기를 없애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에서 증식된 세균이 마스크에도 묻을 수도 있으니 마스크는 하루에 한번은 꼭 바꿔주는 것이 마스크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는 데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마스크에 의한 쓸림.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마스크에 의해서 피부가 쓸리게 되는 현상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보통의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마스크와 피부의 마찰이 생기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피부가 약하거나 예민한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피부가 가렵거나, 벌겋게 달아오르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마스크와 피부의 마찰로 인한 트러블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마스크의 재질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의 재질이 거친 소재가 아닌 부드러운 소재로 이루어진 마스크를 착용한다면 마스크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마스크와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은 피부염을 발생시킬 수도 있고, 면 마스크를 사용한다면 세탁 후에 남아 있을 수 있는 활성제와 같은 성분으로 인해서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세탁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마스크 피부 트러블 예방과 마스크 피부 트러블 개선

이렇게 크게 두가지의 이유로 인해서 마스크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마스크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호흡하는 방법을 바꾸기만 해도 마스크속의 습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바로 최대한 코로 숨을 쉬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입으로 숨을 쉬는 것보다 훨씬 더 적은 습기를 내뿜기 때문에 코로 숨을 쉬어야 마스크 속의 습기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마스크는 반드시 11회 교체를 해야 하며 면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면 세탁에 유의해야 하고 충분한 건조로 습기를 최대한 없애야 합니다.

 

마스크와의 마찰로 인해 피부가 벌겋게 달아오르는 트러블이 발생한다면 피부에 마찰로 인한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화장품을 바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마스크 소재를 부드러운 마스크로 변경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여자들의 경우, 화장을 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은 화장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최대한 손이 얼굴로 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화장을 지울 때 특히 신경을 써서 세안을 해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얼굴에 만약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이 마스크로 인해서 발생한다면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화장품을 꼭 발라 주는 것이 좋고, 얼굴에 습기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세요.

 

 

마스크가 지금은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고 꼭 착용해야 하지만 올바른 사용으로 인해서 얼굴에 마스크로 인해서 생기는 트러블을 최소화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