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스 낚시 Time

배스낚시 웜 채비 액션법. 배스를 쉽게 잡는 방법!

by 려블리네 2020. 12. 25.

배스낚시 액션법 (웜채비)

배스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채비는 단언 웜 채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웜 채비는 배스낚시에서 아주 간단한 채비이고 사용방법을 약간만 다르게 해도 완전히 다른 수심층, 액션을 구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간단한 웜 채비를 선호하게 됩니다. 웜 채비에는 대표적으로는 프리리그가 있고 그 밖에도 네꼬리그, 노싱커, 카이젤리그, 지그헤드리그 등등 아주 많은 채비의 종류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웜 채비를 사용하며 운용하는 액션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웜 채비의 액션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초보 배스낚시 앵글러분들은 반드시 숙지하고 익혀야하기 때문에 웜 채비 배스낚시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첫번째. 스테이.

말 그대로 스테이는 기다린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흔히 배스가 먹이를 삼키는 영상을 보시면 더욱 더 이해가 빠르지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스는 먹이를 먹거나 혹은 공격을 할 때, 한번에 쭉 헤엄쳐서 다가간 다음 삼키는 물고기가 아닙니다. 물론 그럴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배스는 우선은 상대의 모습을 보며 지켜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이는 배스에게 충분히 먹이를 먹을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고, 특히나 수온이 떨어지는 지금과 같은 시즌에는 배스의 활동량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더욱 더 스테이를 많이 구사하여 배스가 쉽게 접근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겨울철뿐만아니라 봄철 산란기에도 배스를 괴롭혀 공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스테이로 배스의 시선을 자극해야 입질을 받을 확률이 더욱 더 높아지게 됩니다. 흔히 배스 낚시에서 가장 위력적인 액션이 스테이라고 말하는데 그 만큼 스테이만 주더라도 배스낚시에 아주 좋은 효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두번째. 호핑.

호핑이란. 물 속 지면에 안착된 웜 채비를 살짝 들어올려 배스의 입질을 유도하는 액션법입니다. 노싱커를 제외한 모든 웜 채비에서 사용되고, 물 속에서 깡충 깡충하는 모습으로 배스의 시선을 자극하는 액션법입니다. 첫번째로 설명드린 스테이와 호핑만을 일정하게 혼용해서 운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배스를 잡을 수 있습니다. ‘호핑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낚시대 끝(/초릿대)을 살짝 살짝 위로 들어올려 구사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드래깅.

드래깅이란 액션은 캐스팅 후 바닥까지 안착시키고 물 속의 바닥을 긁는 듯한 느낌으로 액션을 주는 것입니다. 초보분들이 가장 많은 사용하는 배스 낚시의 액션법으로 웜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만으로도 배스를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드래깅만 하더라도 충분히 배스를 잡아낼 수 있지만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밑걸림입니다. 바닥을 긁은 액션법이다 보니 바닥에 있는 돌이나 수초와 같은 장애물을 넘어오기 힘들어 쉽게 바닥에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밑걸림에 덜하다는 싱커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밑걸림에는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작은 자갈로 구성되어 있는 포인트, 혹은 바닥이 비교적 안정적인 포인트에서는 아주 좋은 액션법이 될 수 있지만 바닥에 큰 돌로 구성되어 있는 포인트에서는 채비 낭비, 체력 낭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포인트의 환경에 맞는 액션을 구사해야 합니다. ‘드래깅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채비가 바닥까지 안착하게 되면 서서히 로드를 들어 액션을 구사하면 됩니다. 이 때 아무 생각없이 로드를 들었다 내렸다 하는 것이 아니라 바닥을 느끼며 액션을 구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네번째. 리프트 앤 폴

리프트 앤 폴은 물 속의 채비가 위로 붕 떠올랐다가 다시 바닥으로 가라 앉히는 액션입니다. 배스 낚시를 하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캐스팅 후에 웜이 수면으로 떨어지고 그리고 바닥까지 안착하기 전에 배스의 입질을 받는 경우가 굉장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것을 폴링 바이트라고 하는데 그 폴링바이트를 노리는 액션이 바로 리프트 앤 폴입니다. 특히 바닥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 그것을 뛰어 넘기 위해 구사하게 되는 액션법이지만 때로는 리프트 앤 폴에만 반응을 하는 배스들도 낚시 중에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리프트 앤 폴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로드는 크게 들었다가 내리는 방식으로 구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분들이 알아야 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이 로드를 들어야하고 생각보다 빠르게 로드를 들어야 한다는 것을 낚시 경험이 쌓일수록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배스 낚시 웜 채비의 액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배스를 잡을 수 있는 확률을 올리는 것이 배스 낚시의 핵심이기 때문에 포인트의 특성에 맞는 웜 채비 액션법을 익히면 훨씬 더 많은 마릿수를 기록할 수 있으니 꼭 알아 두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