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스 낚시 Time

봄철 배스낚시 채비 l 배스의 산란기, 봄! 어떤 채비를 사용하면 알자리 배스를 잘 잡을 수 있을까?

by 려블리네 2021. 3. 18.

봄철 배스낚시 채비 l 배스의 산란기, 봄! 어떤 채비를 사용하면 알자리 배스를 잘 잡을 수 있을까??


다가오는 봄이 되면 배스 낚시 앵들러분들은 드디어 추웠던 겨울을 마치고 출조를 준비합니다.

 

오랜만에 다가오는 출조를 대비해서 이런 저런 채비들을 준비하기도 하고,
또 고수 앵글러분들은 이미 가지고 있던 채비들을 하나 둘씩 꺼내기 시작합니다.

봄이되면 배스낚시의 시작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매번 출조를 갈 때 마다 꽝을 치고 돌아오며 아쉬워했었던 과거를 잊고,

다시한번 심기일전을 하며 배스낚시를 준비하게 됩니다.


봄은 누구나 알 듯이 배스낚시의 계절이기도 하며 배스들이 산란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이런 황금같은 기회를 놓치면 안되겠죠?


배스가 산란을 시작하는 봄에는 어떤 채비를 사용하면 배스를 더욱 더 쉽게 잡을 수 있을까요?
특히나 큰 사이즈를 노리기 쉬운 이번 봄은 절대 놓치지 않고 단단히 준비해서 많은 배스를 잡을 수 있길 바랍니다.

 


배스의 산란기
3월이 되고 서서히 수온이 올라가는 시기에는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 깊은 곳으로 이동했던 배스들이 점점 얕은 곳으로 나오는 시기입니다. 

이 때 배스들은 그동안 굶주렸던 배를 채우기 위해서 먹이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또 3월말이 되면 서서히 산란을 하기 위한 장소를 찾고 또 그 지역을 다져놓게 됩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배스의 산란기 직전에 어떤 포인트에 가면 배스를 더 잘 잡을 수 있을지 자연스럽게 알게됩니다.




배스의 산란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배스는 산란을 준비하기 위해 얕을 곳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고 또 거처를 마련하기 시작합니다.
배스의 산란터를 잘 안다면 그 만큼 배스를 쉽게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알아두는 것이 우선입니다

배스는 산란을 위해 지반을 다져놓는 습성이 있습니다.
특히 자갈이 많은 곳을 산란터로 잡고, 또 주변에 수초와 같은 장애물이 많은 곳일 수록 더욱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게 찾은 배스의 산란터에서 지반을 다지는 작업을 하게 되는데,

둥근모양의 터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산란이 시작되면, 물이 맑은 저수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그런 곳을 발견한다면 지체하지 말고,
바로 한번 캐스팅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봄철 배스낚시 채비
여러분들은 '봄'하면 떠오르는 채비가 몇가지나 되시나요?

산란을 하게 된 배스의 입질 패턴을 잘 느껴보시면,
루어를 먹기위한 입질이 아닌 알을 지키기 위한 공격의 입질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 끈기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루어를 이용해서 서서히 배스를 약올리듯이 화나게 만들어서 배스를 낚아내는 것이 보통의 봄철 배스낚시 채비의 기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봄철 배스낚시 채비에 대해 몇가지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꼬리그.
 네꼬리그는 긴 지렁이 모양의 스트레이트웜에 오픈훅을 이용해 중간 부위를 관통하는 방식의 채비입니다.
필요한 것은 삽입 싱커 + 스트레이트 웜 + 고무링 + 오픈 훅.

이 채비는 삽입 싱커가 들어가 있는 머리 부분으로 바닥을 콩콩 찧는 모습을 물속에서 확인 할 수 있고,
배스의 입장에서는 알을 쪼아먹는 모습을 하기 때문에 배스를 더 쉽게 잡을 수 있는 채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이트릴로도 운용할 수 있는 채비이지만 조절을 잘못한다면 백래쉬의 고통을 느끼기 때문에 숙련된 분들이 아니면 스피닝 릴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러버지그.
 러버지그는 스커트가 달린 루어의 형태이며, 물속에서는 괴생명체(?)로 보입니다. 스커트를 쫙 펼쳐져서 꽤나 위협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러버지그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채비입니다. 간단하게 채비에 라인을 연결하면 되는 채비이며, 무게가 꽤나 있기 때문에 스피닝 릴보다는 베이트릴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고,
기본적인 위드가드가 있기 때문에 밑걸림에도 어느정도 방어할 수 있는 채비입니다.


3. 스피너 베이트.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배스는 봄철 산란기가 되면 먹이를 먹기 위한 입질이 아닌 거수자를 공격하는 형태의 입질을 보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배스의 습성에는 '리액션 바이트'라는 것이 있습니다. 눈 앞에 수상한 물체가 지나가면 본능적으로 바이트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
스피너 베이트는 바로 그것을 이용한 채비입니다. 봄-여름-가을 모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채비가 바로 스피너 베이트인데, 특히나 봄철에 스피너베이트를 사용하면
더욱 더 좋은 조과를 보였습니다.

아주 간단한 채비구성이기 때문에 쉽게 채비를 운용할 수 있고 수초와 같은 장애물은 쉽게 뚫고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밑걸림으로 인한 채비손실도 비교적 안정적인 채비입니다.

스피닝릴 보다는 베이트릴을 이용해서 운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스피너 베이트는 멀리 던져서 감아오는 형태의 루어이기 때문에 최대한 멀리 캐스팅을 할 수록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그렇다면 멀리 캐스팅하기 위한 베이트릴이 더 효과적이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봄철 배스낚시 채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봄이되기 시작하면 많은 사람들이 배스를 잡기 위해 필드에 나서게 됩니다. 그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이러한 채비를 이용해 보다 더 큰 사이즈의 배스를, 더 많은 배스를 잡기를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